<방통대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과 매체 A형>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理論을 비교 說明(설명)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理論의 특징을 說明(설명) 하시오. > 레포트자료2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자료2

<방통대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과 매체 A형>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理論을 비교 說明(설명) 하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7 14:46

본문




Download : 스키너.hwp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說明)은 크게 고전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인지학습, 관찰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아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접근의 설명(說明)인 조건 형성theory(이론)은 고전적 조건 형성과 작동적 조건형성으로 구분된다. 한편 인지학습을 주장하는 심리학자들은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수동적인 조건형성이 아닌 내적 사고과정이라고 설명(說明)한다. 조건화에 관한 최근의 일부 theory(이론)들은 행동의 선행 조건을 연구하기에 앞서 행동 반응, 즉 행동의 결과에 뒤따르는 것에 초점을 집중시키고 있다아 만약 행동의 결과들이 그 행동의 재현을 예측케 하다면 그것은 보상 자극 혹은 단순히 보상이라고 불린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자극과 자극(두개의 자극)간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고 자동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원리에 대한 다양한 theory(이론)적 입장들이 있는데, 실제 어느 한 theory(이론)이 모든 학습상황을 다 설명(說明)하지는 못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가 학습이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ꡐ변화ꡑ다. 학습 능력 그 자체는 생물학적인 특징에 속하는 것으로써 유전적 진화의 산물이다. 그 기본적 槪念은 S-O-R, 즉 자극, 유기체 및 반응이다. 그래서 학습에 관한 연구는 환경에 마주향하여 생물이 어떻게 행동을 변화시키는 지에 초점이 맞춰진다. 따라서 행동은 반응이며 그 행동을 도출시키는 선행 조건은 자극이다. 이러한 theory(이론)적 접근은 인간을 원조하는 전문직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아
2. 학습원리
설명
Ⅳ. 행동주의와 교수 설계
1. theory(이론)의 기초
임규혁(1997) - 교육심리학, 학지사
윤운성(2001) - 교육의 심리적 이해, 서울 양서원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수학습理論과 매체 A형 참고자료(資料)입니다
Ⅵ.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Download : 스키너.hwp( 23 )


참고한 문헌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김혜숙 외 2명(2002) - 교육방법론, 학문사 김성훈(1985)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습득이론이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전공 윤운성(2001) - 교육의 심리적 이해, 서울 양서원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문학과 지성사 임규혁(1997) - 교육심리학, 학지사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최승주(1988) -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資料)] 김혜숙 외 2명(2002) - 교육방법론, 학문사


Ⅷ.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의 시사점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Ⅱ. 학습theory(이론)의 定義(정이)
-6112_01_.gif -6112_02_.gif -6112_03_.gif -6112_04_.gif -6112_05_.gif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


Ⅱ. 학습theory(이론)의 定義(정이)
순서


<방통대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과 매체 A형>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理論을 비교 說明(설명)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理論의 특징을 說明(설명) 하시오.
Ⅰ. 서론
Ⅴ.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Ⅲ. 학습과 학습자

최승주(1988) - 학습지도방법의 理論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理論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습이라고 하는 경우 공부와 같은 학업적인 면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감정적 반응이나 사회적인 인간관계 등도 학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오히려 어떤 한 학습상황은 여러 학습원리의 복합인 경우가 많으며, 또 학습상황에 따라 좀더 잘 설명(說明)하는 theory(이론)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아




다. 이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아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4. 조건반사 과定義(정이) 현상



Ⅶ.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theory(이론)

김성훈(1985) - 행동주의 학습理論과 인지주의 습득理論이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전공
Ⅸ. 결론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매체, 교수이론의 특징
Watson은 심리학의 목적인 인간에 관한 유일한 연구는 경험적 관찰과 실험을 통한 연구라는 확고한 신념을 처음으로 기술했다. 행동theory(이론)가들은 그들의 방법론이 주관적, 선택적, 비입등적인 펴서낼러티 theory(이론)가들의 방법론과 비교하여 과학적, 객관적, 귀납적이라고 주장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상당히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아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지적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변화란 어쩌다 일어나는 예외가 아니라 만사에 통용하는 규칙인 것이다. 어떤 생물이던지 생존하려면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선천적 행동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환경에 마주향하여 는 학습을 통해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구 법칙들은 어떤 선행요건이 특정 반응을 초래할 것인가를 자세히 말해 주기 때문이다. 행동theory(이론)은 단일 theory(이론)이나 단일 학파의 사상이 아니라, 기존의 행동형태들을 수정하거나 소멸시킴은 물론 새로운 행동 형태들의 획득 및 유지를 설명(說明)하고자 시도하는 여러 접근 방법들이다.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문학과 지성사
Ⅰ. 서론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ꡐ변화ꡑ이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적으로 행동은 반응 법칙은 행동을 예측케 해 준다.

레포트자료2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mf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ng.amfa.or.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